HOME >CUSTOMERS >Case Study >엔씨소프트

Case Study

엔씨소프트 ‘아이온’

국내 최대 규모의 다운로드 서비스를 통해 최고의 MMORPG로 부상

ncsoft

회사명 엔씨소프트
업종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웹사이트 http://aion.plaync.co.kr
적용서비스 File Delivery

솔루션 페이지 바로가기

도입 배경

국내 최대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의 야심작 ‘아이온’은 게임이 정식 출시되기 전부터 많은 관심과 기대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워낙 큰 인기를 얻다 보니 한꺼번에 많은 사용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 급격한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동시 접속자와 최고 트래픽이 얼마나 될지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무조건 인프라를 늘리기에는 비용 및 운영 인력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도입 효과

국내 최대 규모의 다운로드 서비스 실시

엔씨소프트 ‘아이온’은 서비스 오픈 당시 국내 단일 게임으로 192Gbps라는 어마어마한 트래픽이 발생해 이슈가 됐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원활한 다운로드 서비스를 위해 솔박스의 ‘솔박스 다운로드(Solbox Download)’를 기반으로 한 ‘KT ICS 다운로드’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192Gbps의 트래픽을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다운로드 서비스로, 동시 접속자수가 20만 명에 육박함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대용량 트래픽의 효율적인 처리

‘아이온’ 런칭 이후 진행된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서비스에서도 ‘KT ICS 다운로드’를 통해 하루 평균 150Gbps∼200Gbps의 추가 트래픽을 감당하면서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엔씨소프트는 대용량 트래픽을 원활하게 처리하면서 다운로드 시 발생하는 병목 현상과 불안정한 전송 속도를 개선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다운로드 환경을 구현하게 됐으며, 비용 부담과 운영 인력을 축소할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