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밀리의 서재] 안정적인 CDN 환경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책 구독 서비스 제공
국내 최초 전자책 정기구독 플랫폼 서비스를 런칭한 밀리의 서재가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200배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전자책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현재까지 누적 회원 수 530만 명, 베스트 셀러 및 신간 보유 1위, 전자책 및 오디오북 콘텐츠 12만 권, 파트너 출판사 1,500 곳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풍부한 콘텐츠와 사용자 수를 보유하게 되면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보다 안정적인 전송 플랫폼(CDN)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TVING] 인기콘텐츠로 사용자가 급증해도 고화질 영상으로 안정적인 플레이
최근 몇 년간 OTT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2021년에는 이미 OTT 시장의 규모가 이미 1조 원대 규모에 도달했을 만큼, 이제 OTT를 통한 영상 콘텐츠 시청은 우리에게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국내 OTT 1위인 티빙 또한 환승연애, 유미의 세포들, 술꾼 도시 여자들 등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으며 올해 3분기 티빙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가 증가한 눈에 띄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티빙은 콘텐츠 인기에 따른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실시간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SBSi] 저지연 스트리밍 기술을 사용한 2022년 카타르 라이브 중계
SBSi는 SBS 온에어, SBS VOD 영상, 클립, 고릴라 라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SBS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는 뉴미디어 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드라마, 연예, 오락, 다큐멘터리, 시사, 뉴스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들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내 3사 공영방송 중 하나인 만큼 다양하고도 폭넓은 시청자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BS는 고품질의 영상을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솔박스 CDN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넥슨 코리아] 자동 백업 및 오리진 복제 시스템의 솔박스의 S3 스토리지
넥슨은 아마존 AWS S3 스토리지를 이용해 오리진 서비스하였으나 AWS 리전 장애를 경험한 후 이런 상황을 능동적으로 회피할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넥슨의 서비스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성능과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했기에 CDN 서비스에 특화된 Solbox S3 스토리지는 좋은 선택이 되었습니다.
솔박스와 넥슨의 협업을 통해서 AWS S3에 저장된 콘텐츠를 솔박스의 S3 스토리지에 자동으로 백업하는 환경을 구성하여 AWS 리전 장애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오리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솔박스의 스토리지를 선택하는 것만으로 백업 및 복제된 오리진 시스템 확보 이 두 가지 목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넥슨 코리아] 신속한 트래픽 대응으로 안정적인 다운로드 환경 제공
1994년 설립된 넥슨 코리아는 탄탄한 개발력과 크레에이티브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 산업을 선도해 온 글로벌 업체입니다. 바람의 나라,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피파 등 우수한 게임 콘텐츠로 두꺼운 팬층을 가지고 있으며 아시아,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190여 개 국가에서 50여 종의 게임을 서비스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넥슨 코리아는 현재 14억 명의 사용자(계정)를 확보하고 있고 게임 콘텐츠의 인기로 그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다수의 인기 게임 대규모 패치를 위해 안정적인 다운로드 환경이 필요해졌습니다.